Mission Control이란?
Mac을 처음 이용하였을 때 바탕화면에서 윈도우에 비해 낯설었던 것은 Mission Control과 Launchpad였습니다. 오늘은 Mission Control에 대해 알아봅시다.
Mission Control에 대한 내용은 http://www.apple.com/kr/macosx/whats-new/mission-control.html 를 참조하세요. Mac OS X의 새로운 주요 특징이라고 이야기한 걸로 봐선 Mac OS X Lion 부터 지원한 것 같습니다. (동물 이름을 좋아하나 봐요. 버전 이름들이 Leopard, Lion... 등등... 다음 버전 이름은 Mountain Lion... 우리 막내가 좋아하는 Chipmunk도 언젠가는 나오겠죠^^*)
가상 데스크탑의 지원
Mac은 데스크탑1, 데스크탑2, 데스크탑3 이런 형식으로 가상 데스크탑을 지원합니다. 좁은 화면을 넓게 쓸 수 있다라는 이야기겠죠. 제가 쓰고 있는 MacBook Pro는 15인치입니다. 이렇게 가상데스크탑을 이용하면 좁은 화면이지만 비교적 넓게 프로그램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이들 가상 데스크탑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능이 Mission Control입니다.
화면 하단 Dock의 왼쪽에서 Mission Control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처럼 지금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한 화면에 볼 수 있습니다. 한마디로 지금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이 Mission Control입니다.
 |
Mission Control의 실행 |
상단을 보면 Dashboard가 있고 차례대로 데스크탑1, 데스크탑2, 데스크탑3가 위치합니다. 그리고 현재 활성화된 데스크탑이 중앙에 나타나죠.
-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활성화된 데스크탑에 있는 윈도우를 다른 데스크탑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.
- 화면 우측 상단에 마우스를 이동시키면 + 버튼이 생기고 또 다른 데스크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 |
데스크탑의 추가 |
단축키의 지원
Mac은 윈도우 보다 더욱 다양한 단축키를 지원합니다. Mac은 그래픽 user interface가 좋은 편이라 단축키를 잘 지원할 것 같지 않은데... 의외입니다. (자판도 사과와 control 키의 배열이 달라 헷갈리는데, 윈도우 쓰려다 Mac 쓰려다 하면 단축키가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죠^^*)
시스템 환경설정 > Mission Control 을 선택하면 아래 화면처럼 단축키에 대한 안내가 나오며 옵션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- control+↑: Mission Control
- control+↓: 데스크탑 보기
- F10: 응용 프로그램 윈도우 (물론 맥북프로에서는 fn키와 동시에 눌러주어야 합니다.)
- F12: Dashboard 보기 (Dashboard에 대해서는 나중에 또 다시 설명드릴께요^^*)
이번에는 시스템 환경 설정 > 키보드를 볼까요.
이 중 Mission Control을 선택하면 아래 화면과 같은 단축키를 알려 줍니다. 재미 있는 것은 다음 단축키죠...
- control+1: 데스크탑1로 전환
- control+2: 데스크탑2로 전환
- control+3: 데스크탑3으로 전환
이렇게 단축키를 이용해서도 데스크탑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.
트랙패드의 지원
Mac은 윈도우에 비해 트랙패드의 이용도가 높습니다. (점점 애플빠가 되어 가는 듯^^*, 전 매직 트랙패드도 구입했답니당^^*) 트랙패드의 동작은 iPad에서 온 것도 몇 있습니다. 시스템 환경 설정 > 트랙패드 를 선택해서 들어갑니다.
그림처럼 Mission Control은 세 손가락으로 위로 쓸어올리기 또는 네 손가락으로 위로 쓸어올리기입니다. (쓸어올리기의 영어 표현은 swipe라고 되어 있습니다. 번역을 잘 한 것 같죠^^*)
그리고 데스크탑 전환에 관한 동작도 있습니다.
전체 화면 응용 프로그램 쓸어넘기기죠... 이 역시 세 손가락으로 좌우로 쓸어넘기기 또는 네 손가락으로 좌우로 쓸어넘기기입니다. (여기 해당되는 표현은 swipe left, right입니다.)